대한항공의 연혁 및 주요실적
대한항공의 전신은 1962년 6월 19일 정부가 교통부 산하에 세운 국영 대한항공공사입니다. 이후 한진그룹 계열의 한진상사가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를 인수하여 (주)대한항공을 창립하면서 대한항공의 공식 창립일은 1969년 3월 1일이 되었고 2018년 1월부터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전용 터미널로 사용하고 있다.태극 문양을 본뜬 대한항공의 CI는 1984년 3월 1일부터 적용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주력 분야는 여객 및 화물노선을 통한 항공운송사업입니다. 이와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 · 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여객사업 부문은 1969년 보잉 720기를 도입, 인근 국제선 노선에 투입해 제트기 시대를 열었고 1971년 국내 최초의 태평양 횡단 노선인 서울~LA 화물노선을 개척하고, 1976년 5월에는 바레인 노선을 열어 중동에서 외화벌이에 나섰던 한국인 노동자들에게 고향 소식을 전하는 전령사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1994년 중국과의 항공협정 체결로 전 세계 하늘을 연결하는 노선망을 갖추었다. 화물사업 부문은 전 세계 123개 도시에 취항하여 주간 100여 편의 화물기를 운항하고 있으며 연간 143만 톤을 처리할 수 있는 인천공항 제1화물 터미널과 제2화물 터미널을 비롯해 미국의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일본의 나리타와 오사카 등 4개의 해외공항에 화물 전용 터미널을 독자적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물사업 부문의 주요 매출 품목은 미국 및 유럽 국가들의 수출품인 신선화물, 생동물, 우편물, 의약품과 같은 국내 도착 화물과 아시아행을 중심으로 미주/캐나다발 체리, 랍스터와 유럽/남미발 연어 수송, 백신 등의 의약품, 자동차 관련 배터리, 전자 상거래 수요 품목입니다. 항공우주사업 부문은 1976년 500MD 헬리콥터를 생산하면서 국내 최초로 항공기 제작 시대를 열었고 1980년대 F-5 제공호 전투기 생산, 1990년대 UH-60 중형 헬리콥터를 제작하면서 국내 항공산업을 이끌었습니다. 2000년부터는 해군의 P-3C 해상초계기에 대한 기체 창 정비를 수행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해상초계기의 성능개량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23년도 1분기 실적과 하반기 전망
대한항공의 1분기 매출은 여객 수요의 꾸준한 회복세 및 화물 사업의 지속적 수익 창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3조1959억원을 기록했으나 항공기 가동이 확대되며 사업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따른 유류비, 운항비용 등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한 4150억원 기록했습니다. 1분기 여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4% 증가한 1조7777억원을 기록했으며 여객 수요 호조를 바탕으로 공급 및 수송이 꾸준히 회복되며 수익이 대폭 개선되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1분기 수준에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며, 여객 사업 정상화 지속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분기 화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한 1조485억원을 기록했으며 글로벌 경기 둔화 지속 및 여객기 하부 화물칸(Belly Cargo) 공급 증가에 따른 운임 하락으로 수익 감소 추세 입니다. 대한항공은 2분기 및 하반기에 여객 사업은 글로벌 항공 시장 회복의 본격화 전망이며 국가별 방역 규제 등 운항 및 이동 제약이 대부분 해소됨에 따라 여객 수요가 지속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이에 대한항공은 적극적인 공급 확대를 통해 여객사업 조기 정상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며 화물 사업은 글로벌 경기침체 불안감으로 항공화물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되므로 대한항공은 시장 수급 상황 변화를 면밀히 살펴 적기 대응하고 적극적 신규 수요 개발을 통해 수익 기반을 지속 확장할 예정이며 또한 여객기 복항 목적지에 맞는 선제적 판매 전략 수립으로 화물 판매 기회 확대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의 장기적인 전망과 투자가능성
대한항공의 현재주가는 6월8일 기준 22,3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일 대비 0.89%감소한 수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의 장기적인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현재 세계 경제 성장으로 인한 국제선 여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화물 운송량 증가하고 있고 대한항공은 신규 항공기 도입으로 인한 운항 능력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항공은 세계적인 항공사로 성장했으며, 안전과 서비스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또한 신규 항공기 도입과 디지털 전환을 통해 운항 능력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의 장기 투자 가능성 또한 긍정적입니다.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배당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주식은 장기 투자에 적합한 종목이지만 위험도 존재합니다 .첫번째로 항공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항공 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다는점과 두번째로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재무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는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대한항공의 장기 투자를 고려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