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소프트의 주요연혁 및 사업
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 워드프로세서 개발자인 업무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김택진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998년 11월, 엔씨소프트는 리니지를 발표하였는데, 이 게임은 엔씨소프트의 데뷔작으로, 엔씨소프트의 게임들 중 가장 유명한 게임입니다. 리니지의 성공으로 엔씨소프트는 중국,일본,미국등 으로 진출했습니다. 2000년 7월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2003년 5월 22일 거래소 이전 상장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대한민국에서 2003년 10월 1일, 미국에서 2004년 4월 28일, 리니지2를 발표하였습니다. 2004년 7월, 엔씨소프트 유럽이 영국 에서 설립되었고 엔씨소프트 유럽은 2005년 2월 시티오브히어로를 유럽 각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같은날 유럽용리니지2의 서버를 개설하였습니다. 또한 2006년 엔씨소프트는 새로운 MMORPG 아이온의 개발을 발표, 2008년 11월에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2009년에는 중국, 일본, 대만, 북미, 유럽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2년 6월, 동양적 세계관의 대작 MMORPG 블레이드 & 소울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2012년에는 길드워2를 북미 시장에 론칭했고, 그 해 타임지의 ‘2012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주력사업으로는 먼저 온라인 게임 개발사업으로 NC소프트는 뛰어난 게임 개발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 및 장르에서 게임을 개발합니다. MMORPG, 모바일 게임, 슈팅 게임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고 있으며 게임 서비스 제공사업부문에서는 자체 개발한 게임 뿐만 아니라 제휴한 다른 게임 회사의 게임들도 서비스하는 퍼블리싱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입장에서 게임 산업을 이끌어 나갑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진출하면셔 NC소프트는 전 세계 시장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대만 등 전 세계 게임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확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NC소프트는 다양한 게임 IP를 활용하여 신규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웹툰, 애니메이션, 영화 및 드라마 제작 등 IP의 활용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리니지(Lineage)', '아이온(Aion)', '블레이드 앤 소울(Blade & Soul)', '길드워(Guild Wars)', '리니지M(Lineage M)', '리니지2M(Lineage2M)' 등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NC소프트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혁신을 통해 글로벌 게임 시장의 주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NC소프트의 1분기실적 및 하반기 전망
NC소프트는 2023년 1분기 실적 결산(연결기준) 결과 매출 4788억원, 영업이익 816억원, 당기순이익 114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39% 감소한 수치를 보였으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72% 증가, 전년 동기 대비 67% 줄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 전년 동기 대비로는 32% 감소했습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3037억원, 아시아 994억원, 북미·유럽 333억원을 기록했으며 로열티 매출은 423억원입니다. ‘길드워2’는 2014년 중국 출시이후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하며, 로열티 매출의 전분기 대비 9% 상승을 이끌었으며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3308억원입니다. 또한 NC소프트의 올해 하반기는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하반기 신작 게임인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TL은 MMORPG 장르의 게임으로, 엔씨소프트의 핵심 IP인 '리니지'의 후속작으로 북미와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며, 엔씨소프트의 매출과 영업이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중국에서 게임 판매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중국은 세계 최대의 게임 시장이기 때문에, 엔씨소프트가 중국에서 게임 판호를 확보한다면 큰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NC소프트의 주력 게임인 리니지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점은 우려 요소입니다. 이는 리니지의 출시가 오래되었고, 새로운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NC소프트는 리니지의 매출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전반적으로 NC소프트의 2023년 하반기 전망은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리니지의 매출 감소는 NC소프트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NC소프트는 리니지의 매출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며 신작 게임인 TL의 출시와 중국 시장 진출이 엔씨소프트의 매출과 영업이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NC소프트의 장기적인전망과 투자가능성
NC소프트는 1997년에 설립된 한국의 게임 개발 및 유통 회사이며 장기적인 성장 요인을 고려해 볼때 이를 토대로 전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게임 개발 측면에서는 이미 MMORPG,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인기 게임을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기존 게임 산업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게이밍, AR/VR,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게임 플랫폼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며 경쟁력강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NC소프트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이름을 알린 바 있으며 회사가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 확장에 집중하고, 다양한 지역의 게이머들에게 맞춘 상품을 개발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산업 내에서는 NC소프트의 강력한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파생 콘텐츠를 생산하고, 게임 외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들로 볼때 NC소프트의 장기적인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NC소프트는 이러한 성장세를 주도할 수 있는 기술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NC소프트는 신작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작 게임들이 성공한다면 NC소프트의 실적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NC소프트의 장기적인 투자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NC소프트는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게임 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또한, NC소프트는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주주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NC소프트의 투자에도 몇 가지 위험도 존재합니다. 첫째, 게임 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산업이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발생한다면 NC소프트의 실적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NC소프트는 신작 게임 개발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지만, 신작 게임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NC소프트의 실적은 부진할 수 있습니다. 셋째, NC소프트는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산업의 특성상 경기 변동, 신작 게임 개발, 해외 진출 등과 같은 위험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